블로그 바로가기

물리치료센터

Home > 물리치료센터 > 암재활치료란

암재활치료란

암재활치료란?

최근 암 치료기술이 크게 발달하면서 암환자의 생존율이 향상되었으며, 암은 불치병이라는 인식에서 관리가 필요한 만성질환이라는 인식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암 자체를 치료하는 데 집중했다면 이제는 암 치료 과정 중 환자가 느끼는 불편한 점들과 장애를 줄여 환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관심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암 재활치료는 암 치료 즉 수술, 항암치료, 방사선 치료 등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만성 후유장애 문제를 미리 예측하고 대비하는 것입니다.

암 재활의 대상이 되는 대표적인 질환은 유방암, 부인암, 폐암, 뇌종양, 두경부암, 혈액암, 척추전이암, 위암, 대장암, 항암치료에 의한 말초신경병증이며 암 재활의 대상이 되는 증상은 암성 통증, 만성 피로, 림프 부종, 손발 저림, 삼킴 장애, 인지기능 장애 등입니다.

이미지명

유방암 환자의 경우, 유방암 절제술 이후에 팔을 적게 사용하게 되고 이로 인해 어깨 관절 통증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현재 시행중인 수술 후 조기 암재활치료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폐암, 머리나 목의 암으로 인해 수술과 방사선 치료를 받은 경우에는 목과 어깨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수술 후 움직임이 부자연스러운 시기에 근육과 관절이 굳고, 방사선 치료 등으로 피부나 연부조직이 섬유화되면서 뻣뻣하게 변할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술 전부터 적극적인 예방운동을 진행하고 수술 이후에는 근육을 유연하게 유지할 수 있는 스트레칭 및 암재활 필라테스를 통해 섬유화를 막을 수 있도록 하는 재활치료를 진행하면 도움이 됩니다.

암환자의 통증 원인은 암성 통증 외에도 근골격계 문제로 인한 통증이 많으며 이는 도수치료, 암마사지, 운동치료 등의 암재활치료로 대부분 호전될 수 있습니다.